\ 오공 우드픽스로 아파트 강화마루 셀프보수하기_헤라포함_찍힘자국_가성비_하자보수신청_크레파스
본문 바로가기
DIY 라이프/보수작업

오공 우드픽스로 아파트 강화마루 셀프보수하기_헤라포함_찍힘자국_가성비_하자보수신청_크레파스

by 배버릭 2022. 8. 22.
반응형

오공 우드픽스로 아파트 강화마루 셀프보수하기_헤라포함_찍힘자국_가성비_하자보수신청_크레파스

 

 

 

 

 

아파트에 살다 보면 강화마루 표면에 흠집이 날 경우가 있습니다. 강화마루 무상 A/S기간이라면 당당하게 하자보수를 신청을 하실겁니다. 하지만 하자보수를 신청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보통 3개월에서 6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 사이에 나의 소중한 강화마루에 물기가 스며들어 되돌릴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릴지도 모릅니다. 물론 강마루는 비교적 흠집이 덜 생깁니다. 하지만 강화마루는 그 반대로 어느샌가 생겨 있어요. 저희 집에는 눈에 보이는 흠집이 2개나 있어서 마음이 언짢았는데 오공 우드픽스라는 제품을 구입해 셀프보수를 하기로 했습니다. 마루 보수용품은 보통 강화마루 색상의 크레파스 형태가 많고 흠집이 난 부분에 우드픽스로 메우는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소요시간은 1개당 길어봐야 3분 정도 걸리는 것 같아요. 흠집 중에서도 표면이 벗겨져 나무 내부가 보이는 경우만 되며 무거운 물체에 의해 눌린 자국은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우드픽스는 나무에만 부착이 되기 때문에 벗겨진 부분에만 보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오공 우드픽스는 크레파스형 강화마루 보수용품입니다. 사실 강화마루, 강마루 말고도 나무로 된 가구나 제품에도 사용을 할 수가 있는 다용도 제품이에요. 주요 물질은 파라핀 왁스, 이산화티타늄의 성분이라 굳는데 시간이 조금 걸려요. 색상은 밝은색(1~3호)부터, 중간색(4~6호), 어두운색(7~9호), 가장어두운색(10~12호)까지 4단계로 구분되어 있어요. 강화마루의 색상에 맞게 밝은핵(1~3호)로 11번가 철공자닷컴에서 배송비 제외하고 5420원에 구입을 하였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우드픽스를 찾아보시고 최대한 비슷한 색상을 고르시면 되고 색상을 잘모르겠다고 하시면 살짝 밝은 색을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밝은 색은 때를 타서 어두워질 수 있지만 어두운 색은 더 이상 밝아질 수가 없기 때문이에요.

 

 

 

작업1 강화마루와 비슷한 색상 고르기

3가지의 색상 중에서 강화마루 색과 최대한 비슷한 색을 찾습니다. 물론 작업 전에는 물티슈로 이물질을 깨끗이 닦아내시고 휴지로 물기까지 완전히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파라핀 왁스 성분이다보니 물과는 절대 섞이지 않는 성질이 있어요.

 

 

 

작업2 흠집 주변을 우드픽스로 문지르기

흠집 주변을 우드픽스로 문질러주어야 합니다. 세게 문지른다고 강화마루에 우드픽스가 잘 묻는게 아니기 때문에 적당한 힘으로 그 주변을 한층한층 메운다는 느낌으로 채워주셔야 합니다. 주변까지 덕지덕지 메워주시면 돼요. 헤라로 긁어내셨을 때 빈 공간이 보이신다면 이 작업을 다시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작업3 문지른 부분을 5분 동안 굳히기

우드픽스로 문지른 부분을 5분 정도 굳혀줍니다. 드라이기로 실온과 상대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작업을 해주면 좋다는데 여름철 특성상 기온이 높아 따로 드라이기를 사용하진 않았습니다. 나중에 벗겨지면 그땐 드라이기를 활용하여 작업을 다시 할 생각이에요.

 

 

 

작업4 헤라로 불필요한 부분 긁어내기

우드픽스 패키지에 동봉된 플라스틱 헤라칼로 불필요한 부분들을 긁어냅니다. 그렇다고 속을 파버리면 안되구요. 강화마루 표면에서 오돌토돌하게 나와 있는 부분만 긁어내시는 거에요.

 

 

 

작업5 물티슈로 주변 정리하기

물티슈로 보수 작업을 한 주변을 정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파라핀 왁스 성분이라 물티슈로 빡빡 닦아내셔야 할 거에요. 하지만 닦다가 메운 부분이 무너진다면 작업2부터 드라이기를 활용해 다시 작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작업6 우드픽스 밀봉하여 보관하기

우드픽스에 수분, 직사광선을 피하기 위해 휴지로 싸서 비닐로 밀봉해 보관을 합니다. 파라핀 왁스 성분이 날아가 버리면 보수용품으로 제 기능을 못합니다.

 

 

이런식으로 완전하게 메워지지 않은 경우에는 작업2로 돌아가 다시 작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흠집에 우드픽스를 덕지덕지 발라주세요. 저도 2군데 중 이 부분은 실패하여 다시 작업을 진행해야 해요. 설명서를 읽고 따라하는 수준이기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일 것 같습니다.

 

 

 

우리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완벽하게 보수작업을 할 수는 없습니다. 강화마루가 파손되는 것을 막을 뿐이죠. 1번, 2번 하다 보니 셀프보수를 하는데 양적으로 질적으로 향상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공구상자에 우드픽스 하나 정도는 구비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